대표인사말

임팩트 파트너로 함께 하겠습니다.

우리 사회 곳곳에서 책임있는 계층의 책임있는 행동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책임이란 단어가 무게를 더해가는 책임의 시대를 살고 있으며 조직이 크던 작던 책임있는 리더십의 중요성이 그만큼 커졌습니다.

날로 심해지는 양극화와 줄어드는 일자리는 우리 사회 최대의 어려움입니다. 20대80의 사회는 옛말이 됐으며 1대99 역시 좀더 따져보자는 정도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사회적 가치제고 노력에 대한 기대가  높아가고 있는 이유입니다.

시장경제가 건강하게 지속되기 위해서는 기업가치와 사회가치의 조화가 필수불가결 조건입니다. 기업이 이윤만을 추구할 때,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촉구하는 요구는 더욱 거셀 것입니다.

특히 공공부문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통해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활동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각종 관련 법의 제-개정을 통한 사회책임 명문화 작업도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전국 주요 거점도시로 본사를 이전한 후 공공기관의 지역밀착형 사회책임활동이 더욱 큰 의미를 갖습니다.

기업가치와 사회가치의 조화, 양극화 해소와 지역균형 발전 등 공공기관에게 부여된 과제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사회책임 활동의 전략적 실천’입니다.

하지만 공기업을 중심으로 한 공공기관의 활동이 아직은 많이 부족합니다. 본업과의 연계성이나 종업원의 참여도는 극히 미흡하고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담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사회 모두의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로 변화하는 사회책임활동의 국제적인 추세에도 상당히 뒤떨어져 있습니다.

“사단법인 공공기관사회책임연구원”은 공공기관의 가치조화와 지역주민의 희망사업을 연결하는 각종 공익사업의 발굴과 지역밀착형 사회공헌사업의 방향 및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국내외 앞선 현장을 널리 알리고 공공부문의 실효성 있는 사업을 확산하며, 교육 및 네트워크 지원을 통해 공공기관의 사회가치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날로 높아가고 있는 사회적 주문에 저희 연구원은 임팩트있는 파트너로 공공기관 여러분과 함께 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공공기관 사회책임연구원 대표    이종재